본문 바로가기

서재/시/에세이

문학의 숲을 거닐다 - 장영희 (2009-8)



1년 전 쯤이었던가
후배가 이 책을 읽고 있던 때 나에게 한 번 읽어보라고 권했던 책이다. 누군가 책을 권한다면 난 곧 그 책을 사곤 했었는데 그 때에도 역시 그랬었다. 바로 읽어보면 좋았을테지만 한동안 읽지 못하다가 우연히 서점에서 교수님의 다른 책을 접할 기회가 있었고 그 책들의 서문을 읽으며 좋은 느낌을 받다가 내가 가지고 있는 교수님의 책이 있다는 생각에 미치자 마음으로 꼭 읽어봐야겠다고 결심했다.

나에게는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는 좋지 못한 습관이 있는데 책 읽기의 경우에도 비슷한것 같다. 하지만 지금이라도 이렇게 양서를 접하며 마음의 양식을 쌓을 수 있다는게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책 제목이 참 마음에 들었다. 나는 문학이라면 나와는 거리가 있는 분야라는 생각이 먼저 드는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숲을 거닌다는 표현은 내게 익숙하다. 사실 나는 산을 매우 좋아하기 때문에 숲을 거니는 느낌이 어떤건지 잘 알고 있다.

저자가 이렇게 제목을 붙인데에는 나름 이유가 있을것이다.

여러편의 에세이를 모아서 한권의 책으로 만들었다. 그렇기 때문에 적어도 몇년의 기간을 두고 쓰여진 책이라 할 수 있다. 사실 이 작품은 교수님이 여러해동안 정기적으로 기고했던 글을 한데 모아서 책으로 펴낸 작품이다. 그래서 그런지 각각의 글마다 시기가 다르고 전해지는 느낌도 다른데다가 소재도 달라서 정말 풍성한 문학부페를 접한것 같은 느낌이었다.

에세이에서 다루어진 몇몇 책들은 읽어보았던 기억이 있었지만 대부분 생소한 작품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어쩌면 일평생을 살면서 이 작품들의 존재 조차 모를 일이었다. 하지만 나는 이 책을 통해 그 수많은 명작들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했고 또 그안에 숨겨진 지혜와 교훈을 교수님의 해설을 통해 배울 수 있었다.

장영희 교수님은 문학의 가치를 강조하셨다. 특히 문학작품에는 삶의 용기를, 사랑을, 인간다운 삶을 가르친다고. 삶이 피곤하고 지친 이 때 난 이책을 통해 신선한 재미와 감동 그리고 위로를 받았다. 처음 이책을 접했던 때에 읽지 못하고 지금 읽게 된 것은 어쩌면 지금을 위해 예정된 것이었는지도 모른다.





2009/07/25 - [서재/시/에세이] - 살아갈 기적 살아온 기적-장영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