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재/자기계발

나를 위한 행복한 습관 만들기 - 강상구 지음 (2013-9)

 


만족을 위한 최선의 재료는 무엇일까? 많은 사람들이 그 만족을 위해 그리고 성공을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자주 좌절을 하고 포기하는 경우도 많다. 하지만 만족은 그런 실패의 상황에서도 인내하는 사람에게 주어진다. 결국 인내가 성공의 씨앗이고 습관은 씨앗이 열매맺게하기 까지 주어지는 햇볓과 물인 셈이다. 


 성공은 성공해본 사람만 할 수 있다고 말한다면 진리일까? 예외가 있겠지만 거의 대부분 정답일것 같다. 그렇다면 실패의 경험이 많은 사람은 어떨까? 결국 흐름이 중요한것 같다. 부정적인 말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은 부정적인 상황이나 결과를 맞이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긍정의 행동을 반복하고 또 그 반복에 주어지는 장애물을 극복할 때 한 번의 성공이 주어지는 것. 그러니 오늘 결심한 한 번의 실천이 성공으로 이어지는 도로의 입구이다. 


 누구나 자기실현을 소망한다. 나는 누구인가? 무엇을 하기 위해 이 땅에 태어난 것일까? 이런 질문은 우리가 좌절을 겪는 때 스스로에게 자문한다. 자문하고 또 자문한다. 왜냐하면 이런 자문이야 말로 해답으로 다가서는 가장 빠른 길이기 때문에. 그러나 그런 자기 성찰의 시간만으로 성공에 다다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자기 성찰은 성공의 청사진이고 성찰의 결과로 빚어지는 실천이 성공을 현실화시킬 것이다. 따라서 실천하는 능력은 우리가 갖추어야할 필수적인 행동방식이다. 


이러한 실천 능력은 결국 우리 자신을 바꾸려는 노력에서 출발을 할텐데 그것이 바로 오늘의 결심이다. 그리고 그 결심을 구현하는 것은 우리 각자의 몫이다.


 저자는 이러한 과정에서 겪게되어지 실패의 요소를 분석하고 또 그 요소를 극복하는 법을 이 책에서 소개한다. 어떻게 보면 우리가 다 아는 내용이라할 만한 것이지만 한 권의 책으로 정리한 것과 아울러 소소한 일화나 예는 조금 더 실천의지를 북돋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