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재/경제/경영

부유한 노예 - 로버트 라이시 (16-10)


오늘날 노동시장과 과거의 노동시장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과거에도 오늘날 처럼 사람들이 그토록 일에 몰두 했을까 에 대한 궁금한 마음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로버트 라이시 의 부유한 노예는 그런 나의 궁금증에 대하여 속시원한 답을 주었다. 더 나아가 현대에 이르기 까지의 변화과정을 있는 그대로 설명하면서 그에 타당한 근거도 제시해 나간다. 한 때 미국정부를 위해 일했던 그였기 때문에 누구보다도 이 문제에 있어서는 공인된 인물이 틀림없다.

 

부유한 노예

부유한 노예

일반적으로는 흥미있는 책이라 보기 어렵지만, 개인적으로는 매우 흥미롭게 여겨졌던 이유는 오늘날 나타난 일중심적인 라이프 스타일이 어떻게 태동 했는지와 왜 그런 삶이 일반적인 오늘날의 근로모습이 되었는지 잘 알수 있게 해주었기 때문이다. 그것은 우리 모두가 만들어 가고 있는 과정일 뿐이며 그것을 반대하거나 부정할 수 없는 이유는 그 선택의 과정에 우리도 역시 일부로서 존재하기 때문이란다. 즉 누구의 잘못도 아니며 삶이 그렇게 힘든 이유에 있어서도 결코 자기 자신의 문제라고 단정짓기 보다는 다른 원인에 대하여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10년전에 쓰여진 책이었지만 오늘날을 내다보는 해안이 멋진 그런 책이었고, 지금 읽는 독자에게도 여전히 신선한 책이 될것이라고 생각한다.


153~154p.

새로운 시대에서는 … 재능과 야망을 겸비한 사람들에게는 엄청난 기회가 제공된다. … 그러나 끊임없이 노력하지 않으면 실패하게 되는 일이 더 많아지고 있으며, … 과거보다 더 급격해진 현 상황에서 과연 성공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일까?

182p.

불균형 심화로 인해 하단에 위치한 사람들은 괜찮은 정도의 수입을 올리기 위해서 전보다 더 열심히 일해야 하고, 상단에 위치한 사람들은 열심히 일하지 않을 경우 전보다 더 큰 희생을 해야 하기 때문에, 전반적으로 열심히 일한다.

285p.

개인에게 합리적이라고 해서 국가에도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그리고 우리가 시민으로서 선택한 결과가 국가의 장래에도 반드시 합리적인 결정이 되는 것은 아니다.

327p.

개인의 선택은 사회의 선택이라는 틀 안에 있다. 따라서 우리 앞에 있는 선택을 와넞ㄴ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리 모두가 함께 직문하고 있는 선택에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야 할 것이다.